2017년 5월 16일(화) 오후 3시 교수학습개발센터 320호에서 2017 제1차 서울대학교 교육상 시상식이 열렸다.
서울대학교 교육상은 강의 및 학생지도 등 교육활동 영역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여 동료 교원과 학생 등 학내 구성원에게 교육자로서 모범을 보인 교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수리과학부에서는 김명환 교수가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.
김명환 교수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기본개념을 배우고 수학적 사고방식을 기를 수 있도록 수학교육에 헌신했다.
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 인류 문명사에서 수학과 수학적 사고방식의 역할 및 의미를 가르치는 '문명과 수학' 강좌에서 풍부하고 깊이 있는 강의자료를 제작하여 수준과 내용을 한 단계 높였다.
수학 비전공 학생 대상의 '현대대수학' 강좌에서는 강의 내용 및 교수법에 변화를 줘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용례들을 통해 복잡하지만 유용한 추상대수의 기본구조와 성질, 응용에 대한 핵심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.
수학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융합 학문 전공자들이 기초 수학이론과 암호이론을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'수리 암호' 강좌를 신규 개발하고 강의목적에 알맞은 교재를 직접 집필하는 등 흥미롭고 명쾌한 강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 되었다.
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상을 기념하여 5월 18일 16시 상산수리과학관 강단에서 ‘수학이란?’주제로 강연을 개최하였다.